치료에 앞서 ...

하지정맥류의 치료법에 정답은 없습니다. 어느 한 가지 방법만이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여러 가지 치료법들이 소개되어 있고 시행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환자의 과거병력 및 현재 질병상태에 따라서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들을 골고루 적용시켜서 원인부터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정맥류 한가지 질환만을 위해서 흉부외과 전문의들로 구성된 본원에서는 여러 가지 치료법들을 한번에 적용하여 환자의 안전과 치료결과를 보장하는 복합적인 치료(multi theraphy)를 권장합니다.
1-1
혈관 내 레이저 요법
일명 EVLT (Endo Venous Laser Therapy) 라고 하는 레이저요법은 복재정맥류의 스트리핑을 대체하는 치료법 중 하나로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정맥 내에 머리카락 굵기의 광섬유를 넣어서 레이저를 정맥류 혈관에 쪼이면 혈관 내벽이 손상을 입어 정맥 굵기가 줄어들고 혈액의 역류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직진성 있는 혈관에는 효과적이나 혈관의 직경이 너무 크거나 사행이 심한 정맥류의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요법 및 혈관경화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 혹은 고주파를 이용한 수술시 재발확률이 높다는 편견이 있었습니다만 현재의 최신 장비들은 단점들을 보완하여 기술적으로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1-2
고주파 (Radiofrequency Endovenous Closure)
치료 원리는 레이저요법과 비슷하나 레이저와 달리 광섬유(fiber)가 아닌, 고주파 카데터를 망가진 정맥 안으로 삽입하여 열을 가해 치료하게 됩니다.

고주파요법인 Closure Fast ™ Endovenous Radiofrequency Ablation 카테터는 정맥 벽을 120℃까지 가열하는데, 이때 열 손상으로 인해 혈관 벽의 콜라겐이 변화되고 혈관이 수축되어 혈류가 흐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개발 단계부터의 메커니즘 자체는 훌륭했으나 고주파요법에 이용되던 카데터 자체가 레이저 요법의 fiber 보다 굵다 보니,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떨어졌던 것이 사실입니다.

레이저요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열에너지를 사용하기에 안정성에 있어서 우위이며, 무엇보다도 1세대에 비해 좀 더 안정적인 출력의 유지와 함께 혁신적으로 얇아지고 진화한 2.5세대 장비(본체 및 카데터)의 효율성으로 인해 최근에 다시 한 번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레이저요법과 마찬가지로 혈관의 직경이 너무 크거나 사행이 심한 정맥류의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요법 및 혈관경화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1-3
베나실 (Venaseal)
의료용 접착제인 시아노아크릴레이트를 이용하여 역류가 발생한 혈관 부위를 접착시켜 역류를 차단해 주는 치료법으로 접착된 정맥은 시간이 지나면서 체내로 자연스럽게 흡수되어 없어지게 됩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카테타가 삽입되는 부위에만 국소마취를 시행하기 때문에 마취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다는 것입니다.

또한 시술 후 즉시 정맥의 유착으로 인한 폐색이 이루어지기에 붕대 및 압박스타킹을 별도로 착용할 필요가 없습니다.(혈관경화요법 및 부분 미세절제술 병행 시는 제외)

심하게 진행된 하지정맥류 혹은 합병증을 동반한 경우보다는 복재정맥류 초기 단계에 적합한 치료법이 됩니다.

구불구불한 혈관의 돌출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는 혈관의 직경 및 위치, 형태에 따라 베나실 혹은 고주파 및 레이저를 기본으로 미세절제술 혹은 혈관경화요법이 병행된 치료법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하지정맥류 치료법이 됩니다.
1-4
클라리베인 (ClariVein)
건 타입의 기구를 이용한다는 것은 베나실(venaseal)과 비슷하지만 가장 큰 차이는 혈관경화요법에 지난 수십 년간 사용되어 왔던 약제인 STS(Sodium Tetradecyl Sulfate)를 이용하여 정맥류를 치료하는 것입니다.

주사바늘을 이용해 혈관 안으로 약물을 주입할 수는 있어도 길이가 정해진 주사바늘이 혈관을 계속해서 따라 들어가기 어렵다는 점에서 착안된 것으로 와이어 타입의 도관이 망가진 정맥을 따라 가면서 약제인 STS(Sodium Tetradecyl Sulfate)를 혈관 내벽에 직접 분사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및 고주파와 달리 열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기에, 수술에 대한 부담감 및 피부화상 혹은 신경손상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 적합한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화되어 체내로 흡수되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점과 표재성 정맥염 및 관통정맥을 통해 심부정맥으로 경화제가 유입될 가능성도 있기에 심하게 진행된 하지정맥류보다도 CEAP-2기 정도의 하지정맥류 치료에서 보다 안정적인 치료가 될 것입니다.
1-5
광범위 정맥류발거술
대복재정맥이나 소복재정맥의 역류 및 혈관확장으로 망가진 혈관을 모두 제거하는 수술적 방법입니다.
기존의 스트리핑(고전적 수술법-Stripping) 방법은 전신마취 및 입원, 시술 후 신경손상이 발생되는 단점이 있었으나, 최신요법은 정맥제거 시 신경손상이 없도록 혈관 내로 말아 넣어서 빠져 나오도록 하는 함입성 정맥류 발거술을 시행하며, 고위결찰술 및 보행성 정맥절제술을 병행합니다.
1-6
고위결찰술 (High ligation)
울퉁불퉁한 사행성 정맥류는 심부정맥과 복재정맥이 만나는 분기점(junction)에서 주로 시작됩니다.
고위결찰술은 역류 및 혈관의 확장이 관찰된 복재정맥의 기시부에 결찰을 해주는 것으로, 레이저요법 및 스트리핑과 함께 병행합니다.
1-7
광투시 전동형 정맥적출요법
내시경과 같은 역할의 빛을 발광하는 기구를 작은 절개 창을 통하여 피부 안쪽으로 넣어서 역류된 혈관의 위치를 확인 후 전동형 정맥 적출기를 이용하여 문제된 혈관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