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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병된 하지정맥류 대처법
Date   2010.04.21  
혈관질환인 하지정맥류는 식이요법으로는 증상의 완화나 치료가 어렵습니다.

그나마 도움이 되는 것이 운동 및 생활습관 개선을 비롯한 보존적요법 입니다.

하지정맥류 환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주의사항 및 보존적요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생활습관을 고친다.

장시간 서서 일하시는 분들이 하지정맥류를 비롯한 다리의 부종이 잘나타나는 원인은 장시간 서있는 자세에서 오는 정맥순환부전 입니다.

반대로 앉아만 있더라도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생활습관은 "" 빨대를 꺽은 것과 동일한 조건 "" 이 형성됩니다.



2. 가벼운 운동 OK , 과도한 운동 NO

하지정맥류가 정맥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나타난 질병임을 알고 난 후부터 뒤늦게 운동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동맥과 달리 압력이 없는 정맥이 발끝에서 부터 심장 까지 올라갈수 있는 추진력을 얻는 원동력은 "" 장딴지 근육 ""  입니다.

그래서 장딴지 근육을 의학에서 "제2의 심장" 이라고 합니다.

걷고 움직일때 마다 근육이 정맥을 압박하고, 그때 발생된 압력으로 비로서 심장 까지 올라갈수 있는 추진력을 얻게 되는 것 입니다.

물론 장딴지 근육의 힘만으로 올라오기에는 압력이 부족하기에 정맥에는 동맥에 없는 판막(valve)이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판막(valve)의 기능은 심장 쪽으로 올라오는 혈액이 감지되면, 문을 열어주고~ 반대로 역류하려고 할 때는 문을 닫아줌으로써, 발끝에서 올라오는 정맥혈이 심장 쪽으로 원활히 진행되도록 보조 역활을 해주게 됩니다.

가벼운 운동 및 필수적인 움직임은 전체적인 혈류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운동은 역류량을 늘리는 결과만을 초래하게 됩니다.



3. 장시간 동안의  사우나 및 목욕, 반신욕 금지

무더운 여름날에는 혈관들이 더 잘보이게 됩니다. 정맥의 여러기능 눙 하나가 바로 체온유지 입니다.

추운 곳에서는 혈관이 수축되어 체온이 내려가는 것을 막고~

반대로 더운 곳에서는 혈관을 확장시킴으로써, 체온이 올라가는 것을 막게 해줍니다.

장시간의 목욕 및 사우나는 정맥류로 늘어난 혈관을 더 많이 늘어나게 합니다.



4. 과도한 압력의 맛사지 금지

하지정맥류는 심장 쪽으로 올라가야  하는 정맥혈이 판막기능 이상으로 인하여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역류된 혈액이 고여서 나타나는 것으로~

풍선처럼 얇은 정맥 혈관에 많은 양의 혈액이 몰리게 되면, 혈관은 더욱 부풀어 오르게 되고~

혈관 벽도 더 많이 약해지게 됩니다.

과도한 마사지는 혈관을 터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수면 혹은 휴식시 편안한 자세 및 누운 자세에서 20~30cm 정도 높이의 쿠션에 다리를 올려 놓는 것이 보다 좋은 방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