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전 꼭 확인하세요!

화환부 또는 증상이 의심가는 부분의 사진을 첨부하여 주세요! (예시: 하지정맥류)
체외충격파 이후
Date   2021.09.12  
안녕하세요. 저는 발목 염증때문에 양쪽 모두 체외충격파 치료는 5회째 받았는데요. 마지막 치료가 강도가 강했는지 그 이후로 새로운 증상들이 생겼고 이게 정맥류 증상인지 헷갈릴 정도로 제가 정맥류가 있다보니까.. 그래도 그 치료 이후로 나타난 증상들이라 구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단 발바닥이 잔잔하게 저리고 혈관이 있는곳들은 모두 찌릿하거나 따갑습니다. 가끔 가만히 있으면 맥박이 강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게 뭐지? 싶어요. 특히 팔 종아리 허벅지 손 발 이렇게 모두요ㅠㅠ 병원에서는 흔한증상이라고 하는데 그건 모르겠구요.. 정맥류가 심해진것 같아요.. 그저 그렇개 느낄수 밖에 없네요..ㅠㅠ 원래 4회재 치료 받았을때는 이러지 않았거든요 참고로 저는 5월부터 일을 안하고 쉬고 있어요 집에서 가만히 있고 움직이는 부분도 적고요. 그리고 종아리를 보면 없던 혈관이 일주일만에 보이기 시작했고 손바닥을 가만히 보면 혈관들이 더 자세히 보이구요 이건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ㅠㅠ

안녕하세요~ 하지정맥류 전문병원 포이즌 흉부외과 원장 반동규입니다.

질문자분께서 “정맥류가 있었다” 라고 하셨습니다만, 최종 진단명 & 현재의 병태에 따라 연관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맥류”라는 것이 정맥이 있는 곳이라면, 인체 어디에서든 나타날 수 있지만 –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하체에서 나타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따라서 손이나 팔에서 나타난 증상은 “하지정맥류”와 별개의 증상으로 봐야 할 것이며,

허벅지나 종아리에 나타난 심한 수준의 혈관 돌출이 발목 이하 부위까지 연결된 상태만 아니라면 – 발바닥의 증상도 정맥류와 별개의 증상일 가능성이 높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맥박”처럼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 하셨는데요.

맥박은 동맥의 흐름으로 심장의 박동에 맞추어 지방이 적거나 동맥 자체가 피부 가까이에 위치한 부위에서 맥박이 느껴지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확인해 봐야 할 것은 현재 맥박이라고 생각하신 부분이 동맥이 아닌, 근육일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간혹 근육 쪽의 이상에 의해 맥박처럼 느껴지는 경우도 있으며, 이는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정맥류” 증상이 있었고 심해졌다~ 라고는 하신 만큼 – 이에 대한 정확한 진찰 및 검사(혈관 초음파)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겠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